마루틴 루터 (1483~1546)

 
<목차>
의인은 믿음으로
어린 루터
청년 루터
생사의 갈림길
죄인 루터
슈타우피츠
로마 순례
속죄의 계단에서
면죄부
폭풍은 몰려오고
싸움은 시작되다
에크 대 루터
분노의 필봉
보름스 의회
나의 생을 바치나이다

<국외의 다른 인물들>
- 어거스틴 (354 ~ 430)
- 존 위클리프 (1329 ~ 1384)
- 존 후스 (1369 ~ 1415)
- 마르틴 루터 (1483 ~ 1546)
- 울리히 츠빙글리 (1484 ~ 1531)
<국내의 다른 인물들>
- 권신찬

 
 
 
 

면죄부

“사십시오. 자, 어서 사십시오. 어떤 죄라도 다 구원시키는 면죄부 한 장이 겨우 한 플로린입니다!"
"금화가 통 속에서 짤랑 소리를 내면 지옥에서 고생하고 있는 부모처자의 영혼도 당장 천당으로 옮겨집니다."
이것은 다름아닌 전유럽에서 가장 세력 있는 교황의 말이었다. 로마 교황 레오 10세는 베드로 성당 건축자금을 마련키 위해 면죄부를 발행하였다. 브란덴부르크 영주 알브레히트는 독일지역 판매권을 로마로부터 얻어냈다. 사치스런 20대 청년 알브레히트는 돈의 힘으로 마인츠의 대주교도 겸하고 있었다. 그는 도미니크파 신부 요한 테첼을 그 판매주임으로 임명했다. 루터가 머물던 비텐베르크 이외의 도시에서 테첼은 최대 다수의 군중을 얻었다.
평민들은 면죄부 판매인이 손에 넣은 몫이 얼마나 될까, 또 그들의 사치는 얼마나 엄청난 것인가를 머리 속에 미리 상상하고 있었다. 제후들은 자기 몫을 계산하고 교섭했으며, 교황청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중세 교회는 오늘날의 국제금융권을 가지고, 성당 건축뿐 아니라 다리, 운하 등의 거대한 영역에까지 영향력을 미쳤다.
한편 비텐베르크에는 루터의 감화가 구석구석까지 미쳐 있었다. 비텐베르크의 프레데릭 선제후는 자기 영토 내에서 면죄부 판매를 금지시켰다. 면죄부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에 루터는 분개했다. 그는 1516년 가을부터 두 차례에 걸쳐 설교 석상에서 면죄부와 그것을 파는 관계자들의 비행을 날카롭게 공격했다.
이듬해 10월 루터의 복음의 진리를 마음껏 표현하고 싶은 생각이 자신의 가슴 속으로부터 용솟음침으로 인해 누군가에게 이야기하지 않고 못견딜 것 같은 심정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 진리를 거스려 사악한 역사를 꾸미는 무리의 부정한 행실을 폭로하여, 진리를 찾는 사람들과 막힘없이 대화의 기회를 갖고 싶었다.
그리하여 루터는 날마다 대학 신학과 주임 교수실에서 틀어박혀 길다란 라틴어 논문을 썼다 그 제목은 「면죄부에 대한 95개조 선언」이었다.

제27조 : 은전을 일단 궤에 넣으면 그 영혼이 곧 연옥을 면하여 나온다고 하는 것은 사람의 생각에서 나온 억지설이다.
제36조 : 누구든지 진심으로 구주를 의지하고 회개하면 그 죄와 심판을 온전히 면할 수 있다. 그런데 연보함으로 죄사함을 받는다는 것은 허무맹랑한 설이다.
제76조 : 교황의 면죄부는 사람이 날마다 짓는 지극히 작은 죄나 허물을 능히 없애주지 못한다.
중심 내용은 제36조였다. 나머지 94조항은 그 설명이었다. 당시 비텐베르크에는 대학 교수나 직원들의 성교회의 현관 대문짝을 게시판으로 이용하여 새로운 게시물을 그곳에 붙이곤 했었는데. 10월 31일 아침, 루터는 그곳에 질긴 종이에다 쓴 선언문을 대문짝에 붙였다.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기 위한 행위라고 생각하면서도, 다소 가슴이 설레였다. 루터의 뇌리에는 한 번도 본적이 없는 교황 레오 10세의 뚱뚱하고 기름이 흐르는 모습이 연상되었다. 한편 위클리프, 존 후스, 사보나롤라 등 교황으로부터 이단이라는 죄목으로 화형당한 순교자들의 모습이 어른거리기도 했다. 교황에게 반항한 사람들이 참혹한 죽음을 당한 것은 루터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지금 내가 외치지 않으면 길 가의 돌멩이라도 외치리라. 내 편은 하나님이다. 그리스도다!’ 라고 그는 생각했다. 그러자 마음이 가라앉았다. 하늘에서 비쳐오는 듯한 밝고도 향기로운 빛이 방안에 가득 찼다.
뜻밖의 선언문은 전독일을 휩쓸었고, 한 달이 못되어 유럽 각지로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갔다. 그리고 라틴어로 기록된 선언문은 언제인지도 모르게 독일어로 번역되어 서점에서 날개돋힌 듯이 팔리고 있었다. 그동안 사람들에게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세계의 말을 담은 루터의 선언문은 차차 국민의 대변지가 되었다. 선언문을 읽은 사람중 어떤 이는 기뻐 눈물을 흘리면서,
“그리스도만 의지해도 구원을 받을 수가 있다면 성경을 읽어야 할거야. 성경을 사러 가야지”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때는 독일어로 번역된 성경이 없었다.
루터는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자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당할 것이로다”(예레미야 48:10) 라고 하는 말씀을 자신의 투쟁 신조로 삼았다. 이제 루터는 이미 오래 전에 시작되어 오늘 루터의 시점에 이르러 최정점에 도달한 한 역사 과정의, 즉 종교 개혁의 집행자가 되어 있었다.
1518년 4월, 마르틴 루터는 하이델베르크에서 열린 아우구스티누스교단 총회의 단장 앞에 불려나갔다. 예상했던 바대로 큰 논쟁이 벌여졌고 마침내 루터는 수도회로부터 부여받았던 모든 직분을 주저없이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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