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 (354~430)

 
<목차>
구원으로 이르게 한 그 복된 죄여!
놀기 좋아했던 소년
욕망으로 불탔던 청년시절
카르타고에서 마니교에 빠져
어거스틴의 성찰
신의 본성을 새로이 이해하며
자기반성 - 그 끝없는 고뇌
채찍으로 파견된 폰티키아누스
죄의 굴에서 벗어나 회심으로
세례 그리고 모니카의 죽음

<국외의 다른 인물들>
- 어거스틴 (354 ~ 430)
- 존 위클리프 (1329 ~ 1384)
- 존 후스 (1369 ~ 1415)
- 마르틴 루터 (1483 ~ 1546)
- 울리히 츠빙글리 (1484 ~ 1531)
<국내의 다른 인물들>
- 권신찬

 
 
 
 

자기반성 - 그 끝없는 고뇌

이제 성경은 어거스틴의 가슴에 깊이 새겨졌다. 하나님께서 그를 사방으로 보호하고 계셨던 것이다. 그는 마침내 하나님 앞에 견고히 서있기를 염원했다. 그러나 그의 육신은 여전히 혼돈 속에 갇혀 있어서 마음은 묵은 누룩이었다. 이유는 아직 주님이 제시하신 그 좁은 길을 선뜻 밟기가 어려워서였다.

  어거스틴은 이 세상을 좇아 사는 자신의 삶을 보면서 과거에 그를 사로잡았던 명예와 돈(재물)을 무거운 짐으로 느끼기 시작했다. 그러나 성적인 욕망만은 그대로였다. 이 한 가지 이유 때문에 그의 번민은 심해져서 심신이 극도로 쇠약해졌다.

  드디어 어거스틴은 암브로스 주교의 영적 아버지인 심플리키아누스를 만나기로 하였다. 그는 젊어서부터 주의 길을 열성으로 따랐던 사제였다. 사실 암브로스는 그를 아버지처럼 존경하고 있었다. 어거스틴은 심플리키아누스에게 자신이 걸어왔던 그릇된 길을 이야기하면서, 빅토리누스(한때 로마의 수사학자였다가 후에 기독교인이 되었다.)가 라틴어로 번역한 몇 권의 플라톤주의자들의 책을 읽었음을 이야기하였다.

심플리키아누스는 헛된 속임수로 가득 찬 철학자들의 책이 많건만 어거스틴이 하나님의 말씀이 자주 언급된 플라톤주의자들의 책에 손대었음을 다행히 여겼다. 그는 어거스틴을 격려하며 한때 로마에서 친하게 지냈던 빅토리아누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빅토리아누스는 독서를 통해서 진리 앞에 부끄러움으로 설 수 있게 되어 허망한 것을 물리치고 세례까지 받은 사람이었다.

  어거스틴은 회개할 필요가 없는 아흔 아홉의 의인보다 회개하는 한 사람으로 인하여 더 기뻐하는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나 다시 아버지께 돌아갈 둘째 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복받쳐오르는 눈물을 금치 못했다. 그는 싸움이 격렬할수록 승리의 기쁨도 크다는 것을 알고서 빅토리아누스처럼 변화되고 싶은 열망에 가득 찼다. 그러나 그의 의지는 계속 자신의 욕정을 따르고 있었다. 그는 당시에 이렇게 표현하였다.

  “오 나의 하나님, 당신께 자유롭게 예배하고 즐거워할 ‘새로운 의지'가 내 안에 태어났지만 나의 강한 옛의지를 이겨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육의 의지와 영의 의지는 내 안에서 서로 싸워 나의 영혼을 찢어놓고 말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육체의 소육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르시나니”(갈라디아서 5:17) 라는 말씀의 뜻을 이해했다. 그러나 마치 잠에서 깨어 일어나려 하다가 그 잠에 다시 취해버리는 사람과 같이, 잠깐만 잠깐만 하며 죄의 맛을 그대로 음미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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